오늘은 알레르기에 대해 한번더 자세히 알아 볼까 합니다.
알레르기의 정의와 원인 물질 및 종류와 관리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알레르기란 무엇인가?
알레르기란 면역계에 일어나는 후천적인 과민 반응입니다.
알레르기는 신체의 면역 기관이 꽃가루,먼지,곰팡이,또는 음식등 환경에 존재하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일반적이고 무해한 물질에 대해 예민해지는 것을 말합니다.이러한 과민성은 면역 반응을 발생시켜 가벼운 증상 (콧물,눈물,재채기,가려움증 등)부터 심각한 증상 (두드러기.호흡곤란,또는 아낙필락시스 등)까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알레르겐에 노출될 때 발생합니다.
♣알레르겐 (Allergens)
알레르겐은 알레르기 반응을 야기하는 물질을 설명하는 데 이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알레르겐은 특정 물질에서 발견되는 작은 단백질입니다.
꽃가루나 곰팡이처럼 공기 중에 있거나 조개, 땅콩, 우유 등의 식품에 들어 있습니다.
담쟁이 독소(poison ivy)와 같은 식물에서처럼 곤충의 침에 있는 독액은 알레르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먼지 진드기처럼 실내에도 존재합니다.
과민반응을 가진 사람만이 정기적으로 이런 알레르겐에 대해 영향을 받습니다.
♣아낙필락시스 (Anaphylaxis: An Allergic Emergency) 아낙필락시스는 치명적인 반응입니다. 아낙필락시스는 노출 후 수초 혹은 수분 내에 일어나며,증상으로 전신 홍반이 나타납니다. 만졌을 때 피부는 뜨거워지고, 기도가 팽팽하게 긴장되고 부어 숨쉬기가 곤란해지며, 혈압이 떨어집니다. 호흡이 중지될 수 있으며, 인체는 쇼크상태로 될 수 있습니다. 약물을 재빨리 투여하지 않으면, 수분 내에 심부전 및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이러한 아낙필락시스는 흔하게 나타나는 반응은 아니며, 즉각적인 약물 투여와 의사의 도움으로 제어될 수 있습니다. |
♣면역계
면역계는 T-세포와 B-세포라고 하는 중요한 두 가지 형태의 백혈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세포들은 외부의 물질과 해로운 물질을 인식하고, 이러한 외부 침략자들과 싸울 강력한 화학물질을 분비하여 인체를 방어하도록 면역계를 도와줍니다. 면역계가 실수로 위험하지 않은 물질(예를 들어 화분)을 인식하고, 그 물질에 민감해졌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그 물질에 재노출되면 몇 년이 지나도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되고 그 물질에 민감해 집니다.
♣알레르기 반응 경로
알레르기 반응에는 일차 노출에 대한 반응과 재노출에 대한 반응이 있습니다.
노출에 대한 예로서는 곤충 침의 독액에 있는 알레르겐에 대한 폭로입니다.
|
T-세포는 외부 알레르겐을 인식하고 면역글로불린 E(lgE)라고 하는 수백만 개의 항체를 만들어내도록 B-세포에 지시하는 화학물질을 방출합니다. (매번, 다른 유형의 항원이 lgE 생산을 유도하고, 그 항원에 특이적인 다른 유형의 lgE를 생산합니다.) lgE는 스스로 비만세포에 달라붙고, lgE가 달라붙은 비만세포는 수 년간 인체에 남아 있을 수 있어, 같은 항원에 반응할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
|
알레르겐에 재노출 되었을 경우, 알레르기 항원은 몸 속에 다시 들어와 직접 비만세포에 붙어 있는 lgE 항체에 접촉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그 비만세포가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 물질을 신속하게 분비하도록 자극 합니다. 이 화학물질이 방출됨에 따라 기도의 평활근이 수축하고, 작은 혈관들이 확장되며, 비강과 기도의 점액분비가 증가하며,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누가 알레르기를 갖게 됩니까?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기 때문에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은 유전적이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어느 연령대나 알레르기가 나타날 가능성은 있습니다.
또한, 환경 요인들이 체내의 면역계를 민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곧 가족력이 없더라도 알레르기 반응이 유도 될 수 있으며,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더 쉽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알레르기의 종류
1.집 알레르기
먼지 진드기는 정기적으로 떨어져 나가는 피부 각질을 먹고 살며, 현미경으로 관찰되는 아주 작은 동물입니다.
이 진드기는 직물인 베개나 매트리스, 천을 깐 가구나 옷을 갈아 입는 곳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또한, 일년 내내 알레르기 비염이나 건초열의 원인이 됩니다.
2.호흡기 알레르기
호흡기 알레르기는 알레르기 중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이것은 호흡기를 따라 분포된 많은 수의 면역세포와 매일 흡입되는 잠재적 알레르기 항원이 원인입니다.
가장 흔한 흡입 알레르겐은 꽃가루, 곰팡이, 진드기 및 애완동물의 비듬 등입니다.
건초열(hay fever) 및 천식 은 호흡기 알레르기의 유형 중 하나입니다.
건초열 또는 알레르기 비염은 흔한 알레르기 질환인데, 이것은 보통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과 관련이 있습니다.
코, 부비동, 눈꺼풀 및 기도에 분포된 면역 세포는 돼지풀꽃가루 등 공기를 통해 운반되는 알레르겐에 매우 예민합니다.
건초열의 증상은 콧물, 재채기, 눈물 및 목 간지러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매년 비슷한 시기에 발생하며 꽃가루가 만들어지는 기간 동안 지속됩니다.
천식 은 기도에 부종이 생기고 좁아지며 점액 분비가 증가하는 증상입니다.
이로 인해 호흡곤란, 천명, 흉부압박감 등을 유발합니다.
천식은 어린이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 되는데 증상은 가벼울 수도 있으나 심할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천식은 꽃가루, 애완동물의 비듬 및 먼지 등 알레르겐의 흡인이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모든 천식이 알레르기와 관련되는 것은 아닙니다.
천식은 담배 연기 등 자극 물질로 인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3.음식 알레르기
음식 알레르기는 입술이나 목, 얼굴, 혀의 부종 외에도 위장장애, 구토, 근육경련, 두드러기, 습진, 심지어는 천식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식품 알레르겐은 우유, 콩, 달걀, 땅콩, 밀, 생선, 조개 등입니다.
식품 알레르기는 아동기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지만, 어른에게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4.피부 알레르기
피부는 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피부는 매일 다양한 알레르겐에 노출되며 피부 조직 내에 있는 많은 비만세포 및 T-세포 때문에 특히 알레르겐에 민감합니다. 피부 알레르기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부종, 두드러기, 가려움증, 발적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피부 알레르기는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불리며 담쟁이 독소, 떡갈나무 독소 및 옻나무 독소 등의 식물에 의해 발생합니다.
특정 세제, 크림, 약물 및 음식 역시 피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곤충 알레르기
말벌이나 벌이 주입한 독액에는 10명 중 1명 꼴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알레르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곤충에게 쏘이거나 물리면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은 몇 시간 동안 지속되는 정상적인 부종이나 피부 자극을 겪게 됩니다. 곤충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며칠 혹은 몇 주가 지속될 수 있는 큰 범위의 두드러기와 부종, 가려움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에서 그 반응은 아나필락시스라고 하는 치명적인 상태로 될 수 있습니다.
쏘임이나 물림에 민감한 사람은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벌목에 속하는 말벌이나 벌, 호박벌은 매년 다수의 곤충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6.약물 알레르기
약물 알레르기는 흔한 질환을 아니지만, 불편함과 생명을 위협하는 반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페니실린 알레르기의 경우 경증의 홍반에서 수분 내 아나필락시스까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약물들은 항생제나 설파제, 항간질약, 인슐린 등이 있습니다.
♣ 알레르기 관리 알레르기를 관리하는 첫 번째 단계는 여러분이 어떤 섯에 반응을 하는지 또는 눈물, 재채기,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둘째로, 그 증상을 유도하는 원인이나 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질문으로 간단한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반응이 어디에서 일어났었습니까? ☞집 밖에서 입니까? 아니면, 안에서 일어났습니까? ☞먹거나 마신 후에 반응이 나타났습니까? ☞가까이에 동물이나 곤충이 있었습니까? ☞새 옷을 입은 후 반응이 나타났습니까? ☞새로운 비누나 세제를 사용하셨습니까? 병원에서는 다양하고 흔한 알레르겐으로 알레르기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항원이 확인되면, 귀하의 알레르기는 다음의 몇 가지 방법으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알레르겐을 피하세요. ☞담배 연기나 기타 다른 자극제를 피하세요. ☞병원에서 처방 받은 약을 복용하세요. ☞정기적으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으세요.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세요.
|
만성 알레르기는 완치가 힘든 질환이므로 꾸준한 노력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원인 물질을 잘 찾아내어 나에게 맞는 환경 관리 치료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솔찡슬찡이었습니다.-_-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버랜드 7월할인 (0) | 2017.07.14 |
---|---|
여름철 더위에 좋은음식 (0) | 2017.07.14 |
7월 토니모리세일 상품 (0) | 2017.07.13 |
국세완납증명서 간단한 발급절차 (0) | 2017.07.12 |
국민연금 기초지식 알아보기 (0) | 2017.07.10 |